관광 외식산업

자유로운 2014. 3. 18. 11:27

12-1 외식산업의 개념

 

@외식산업의 개념

*1940~50년대, 미국, ‘Dining- out Industry’, 'Foodservice Industry'

- 외식이 산업화 단계로 자리 잡음

*동양에서는 1970년대 일본에서 처음 사용

*우리나라, 1977년 발행, 이희승 박사의 국어대사전

-외식을 가정이 아닌 밖에서 나가서 음식을 사서 먹음, 또 그 식사로 정의

*외식사업에 대한 정의

-음식업, 음식사업, 음식점업 등의 통칭

-인간의 외식행위에 대응하여 성립된 일단의 사업군(손일락, 1991)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업으로,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

@외식산업의 분류- 식품위생법

*휴게음식점영업: 주로 다류,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영업. 다만, 편의점, 슈퍼마켓, 휴게소, 그 밖에 음식류를 판매하는 장소에서 컵라면, 일회용 다류 또는 그 밖의 음식류에 뜨거운 물을 부어 주는 경우는 제외한다.

*일반음식점영업: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단란주점영업: 주로 주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손님이 노래를 부르는 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유흥주점영업: 주로 주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유흥종사자를 두거나 유흥시설을 설치할 수 있고 손님이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는 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위탁급식영업: 집단급식소를 설치·운영하는 자와의 계약에 따라 그 집단급식소에서 음식류를 조리하여 제공하는 영업

*제과점영업: 주로 빵, , 과자 등을 제조·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영업

@외식산업의 분류-한국표준산업분류

*음식점 업: 접객시설을 갖추고 구내에서 직접 소비할 수 있도록 주문한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는 음식점을 운영하거나 접객시설 없이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직접 조리하여 배달·제공하는 산업활동(회사, 학교 등의 기관과 계약에 의하여 음식을 조리·제공하는 구내식당 운영활동이 포함)

 

@외식산업의 분류- 관광진흥법

*관광유흥음식점업: 식품위생 법령에 따른 유흥주점 영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관광객이 이용하기 적합한 한국 전통 분위기의 시설을 갖추어 그 시설을 이용하는 자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노래와 춤을 감상하게 하거나 춤을 추게 하는 업

*관광극장유흥업: 식품위생 법령에 따른 유흥주점 영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관광객이 이용하기 적합한 무도시설을 갖추어 그 시설을 이용하는 자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노래와 춤을 감상하게 하거나 춤을 추게 하는 업

*외국인전용 유흥음식점업: 식품위생 법령에 따른 유흥주점영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외국인이 이용하기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그 시설을 이용하는 자에게 주류나 그 밖의 음식을 제공하고 노래와 춤을 감상하게 하거나 춤을 추게 하는 업

*관광식당업: 식품위생 법령에 따른 일반음식점영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관광객이 이용하기 적합한 음식 제공시설을 갖추고 관광객에게 특정 국가의 음식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

@외식산업의 분류- 업종과 업태

*업종: 한식, 일식, 양식, 중식, 기타(동서양 퓨전음식, 외국전통음식‘Ethnic Food’)

*업태: 가격, 서비스, 서비스 제공시간, 분위기 등에 따라 분류

@외식산업의 특성

*입지산업: 점포 위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입지 의존적인 현금거래형 사업

-입지전략, 상권분석, 경제성 검토 등이 중요

*인재산업: 고객, 종업원, 경영인이 31체가 되는 고감도 연출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

*매뉴얼 산업: 생산, 판매,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산업으로 전 부문별 시스템 구축이 필요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 등의 특징

<맥도날드>

하루에 약 5400만 명의 고객이 찾는다는 세계 최대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는 코카콜라와 함께 맛의 세계화를 이룬 상징적인 브랜드이다. 1955년에 맥도날드를 창업한 레이 크락은 맛이 좋고 서비스도 빠르면서 저렴한 음식에 대한 소비요구를 재빨리 간파했다. 맥도날드가 세상이 나오기 전까지 어느 누구도 맛과 품질을 표준화시켜 공산품처럼 음식을 찍어내겠다는 발상을 하지 못했다.

크락은 어느 매장을 가도 똑같은 맛과 품질의 햄버거를 먹을 수 있다.”는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 과정을 표준화한 방대한 분량의 매뉴얼을 만들었다. 크락은 햄버거 재료로 사용되는 쇠고기의 크기와 무게, 모양을 정확하게 통일했다. 매뉴얼화된 정교한 시스템, 바로 이것이 오늘날의 맥도날드를 있게 만든 최대 경쟁력이었다.

*상품력: 고객의 취향에 맞는 메뉴, 맛의 시대성, 데코레이션의 감각성 등의 요인에서 차별화

@관광과 외식산업

*식사는 여행중의 필수적인 활동으로서 여행경험의 근간

-관광시설과 더불어 관광사업의 으뜸이며, 외식산업은 관광 산업에 있어 필수산업

·외래관광객의 방한중 소비액 중 12%정도가 식사비로 지출

·다른 관광상품(쇼핑비나 유흥비)과 달리 필수적으로 지출되어야 할 기본경비

·미국의 경우: 교통업(38%), 외식산업(26%), 숙박업(17%)의 비중

*고용창출효과가 높으며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

-음식취급업체의 농업, 식품가공업, 어업 등 국가의 산업발전에 기여

*종류- 관광수입의존형 식당, 관광수익의존형식당, 지역주민의존형 식당

·관광수입의존형 식당: 수입의 반 이상을 관광객들로부터 벌어들이는 식당, 공항 등 입지에 의해 결정

·관광수익의존형 식당: 수입액의 20~50%를 관광객에서 벌어들이는 식당, 관광객이 없다면 경영 유지 곤란

·지역주민의존형 식당: 관광객으로부터 얻는 우입이 20%이하인 경우로서 관광수입이 없더라도 운영하는데 무리가 없음

-대도시 지역의 식당

<학습정리>

*외식산업의 개념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업으로,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

*외식산업의 특성
-입지산업, 인재산업, 매뉴얼산업, 프랜차이즈산업, 상품력, 서비스력, 점포력

 

12/2 레스토랑 이용 상식

@예약하기

*행사성격에 맞는 준비가 되도록 예약은 필수(비즈니스의 필수)

·행사의 특징에 따라서 식당 측에서 준비할 것이 있으므로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현명

*적어도 3일전에는 예약해 두는 것이 좋음

·그날 모임에 알맞은 식당과 식당에서 제공되는 식사의 종류나 가격 등을 알아 보고 늦어 도 3일전에는 예약하는 것이 좋음

·식당에서는 주문한 인원 수 대로 음식을 준비하기 때문에 인원이 적게 되면 나머지도 지 불

@마음가짐과 행동

*약간의 음식을 미리 먹고 가는 것도 매너

·배가 너무 고픈 상태에서 음식을 먹다 보면 실례를 할 수 있으므로 약간의 음식을 미리 먹고 가는 것도 매너

*의자는 좌측으로 앉고 좌측으로 나옴

·자신이 의자를 당길 때 오른손으로 당기기 위하여 좌측으로 앉으며, 모든 사람이 좌측으 로 앉으면 서로 부딪치지 않기 때문

*의자는 편한 자세로 앉고 테이블과의 거리는 주먹 하나 반 정도의 공간 유지

@복장
*복장 선택시 모임의 시간, 모임의 장소 모임의 성격에 따라 결정

·식당을 이용할 때의 복장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정도로 단정해야 함

·향수는 너무 뿌리면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손목 근처에 진한 향수는 식사도중 음식의 향을 망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음

@주문

*요리의 숫자나 코스를 서로 맞추는 것이 중요

·사람마다 요리의 숫자나 코스가 다르면 요리가 나오는 시간과 식사하는 시간이 달라 어색 하게 되므로 요리의 숫자나 코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

*정식요리, 일품요리의 결정

·음식을 주문할 때에는 정식 요리로 할 것인지, 한가지씩 주문하는 알라카르트 요리로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함

알라카르트로할 경우에는 몇 코스로 할 것인지를 정해야함

 

*서양식단의 순서

전체-수프-생선요리-셔벗-육류요리-샐러드-치즈-디저트-커피,홍차

·서양식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는 이 코스의 순서를 따라가며 순차적으로 주문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처럼 순서에 따라서 음식을 주문하는 메뉴나 주문 방식을 전문 용어로 일품요리(알라카르트)’라 부른다 레스토랑 측에서 임의로 몇 가지의 코스로 이루어진 세트 음식을 구성해 메뉴판에 올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식단은 정식(타블르도트)’라고 부른다.

@냅킨사용

*주빈의 행동에 따라 행동

·주문의 기본을 정하는 것은 그날의 주빈이 하게 되는데 주문할 때에는 호스트가 리드하며 주빈과 상의해서 주문하면 된다.

*냅킨 사용시 접은 안쪽을 입에 댄다.

·냅킨을 사용할 때는 등을 구부리거나 냅킨에 얼굴을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냅킨을 위로 올려 입술에 두드리는 것처럼 사용한다.

*식사 중 자리를 뜰 때는 냅킨을 접시 밑에 끼거나 장방향으로 접어서 의자 등에 걸어둔다.

·대게 뷔페식당이나 레스토랑에서 식사 중 이석 때에 자신이 사용하던 냅킨을 앉은 의자에 놓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금물이다.

@글라스 및 핑거보울 사용

*글라스는 음식만큼이나 다양

·식당에서 사용하는 글라스 종류는 음식만큼이나 다양함

·나오는 음료수의 종류나 형태에 따라서 다르며, 보통 사용하는 물은 마시기 위한 물잔, 일 반적인 콜라나 사이다 등을 마시키 위한 음료수잔(하이볼 글라스), 양주를 마시기 위한 스트레이트 잔 등이 있음

*마시는 실례를 범하지 않도록 함

·식탁 위에 손가락을 씻을 수 있도록 글라스나 보울에 담아 놓는데, 손으로 음식을 먹거나 에피타이저로 나오는 작은 카나페류나 빵을 먹기 전 후에 씻기 위한 것이므로 마시는 실례를 범하지 않도록 함

·손가락을 씻을 때는 손가락 끝만 조심해서 살짝 씻음

*매너의 정신- 핑거보울

영국의 여왕이 인도의 귀족과 만찬을 하는 자리에서 발생한 일이다. 핑거볼이 나오자 인도의 귀족들이 일제히 핑거볼을 들고는 쭉 시원하게 들이켰다. 영국의 귀족들은 이 모습을 보고 웃을음 참느라 얼굴이 울그락불그락해졌다. 이때 여왕은 아무런 일도 없다는 듯 태연한 얼굴로 핑거볼을 들고는 보란 듯이 들이켰다. 매너의 정신은 바로 이런 것이다. 남의 실수에 대해 모르는 척하거나 덮어주는 것, 누군가가 모르고 핑거볼의 물을 마신다해서 구태여 따라 할 필요까지는 없다. 그러나 그 자리에서 고쳐주거나 면박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포크, 나이프 사용법

*음식이 나오는 순서대로, 포크나 나이프를 놓여진 밖에서 안으로 사용하며 무난함

*오른손으로는 나이프, 왼손으로는 포크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

*식사 중 또는 식사 종료를 알리는 사인이 되기도 함

·식사 중일 때는 나이프와 포크를 접시 위에 자 형으로 놓되 포크는 엎어서, 나이프는 칼날이 안쪽으로 향하게 올려놓는다.

*양식의 테이블 세팅()

나이프는 자신의 오른쪽 끝부터 사용, 포크는 왼쪽 끝부터 사용. 세팅된 모든 식기는 위치를 옮기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이 먹기가 불편하다 하여 그 접시를 자기 앞에 갖다 놓고 먹게 되면 다음 코스의 음식을 종업원이 서브할 때 불편을 주기 때문이다.

@일반적 매너

*위이터를 부를 경우는 조용히 손을 들거나 눈을 돌리고 있으면 대기하고 있다가 정중히 다가와 봉사할 것이다.

*식사하는 속도는 너무 빨라도 좋지 않고, 너무 늦어도 좋지 않다.

*여러 사람이 함께 식사할 때는 음식을 가져오자마자 들지 말고 3-4명에게 서브되었을 때 같이 식사한다.

=======================13/1 리조트의 개념과 발전=======================

@리조트의 역사

*로마, 그리스시대

-리조트는 일부 특권계층이 향유하는 온욕탕을 중심으로 보양과 사교의 장으로 이용

*19세기 후반

-현재의 리조트 원형이 나타남(이것도 대중화의 실현과는 거리가 멀었음)

*1950년대

-특수성에서 벗어나 일반대중에게도 이용 가능한 리조트 탄생(하이야트와 홀리데이 인 등의 호화기업군도 이때 출현)

-에게 해 연안, 코스타 델 솔, 마이애미, 호노룰루, 라스베가스, 코파카바나를 중심으로 리조트개발이 활발히 진행

*1960~1980년대

-50년대의 근대형, 대중형 리조트가 다양화의 길로 들어섬

-주말형 리조트, 농어촌 리조트 탄생

@리조트의 개념1

*어원적 정의: "종종 어디로 가다" , "어느 장소에 체제하다" 라는 의미를 내포

-이를 관광적 측면에서 해석하면 반복을 유발시키는 "체재형 관광지" 가 됨

-별장지나 리조트호텔이라는 장소가 이미지화됨

-re~는 다시라는 의미로 해석되어질 수 있고, sort라는 어의는 품질, 신분, 계급, 단계, 방법이는 의미로 이해됨

-따라서 리조트는 어의상 다시라는 반복성이 존재하고 이 반복을 실행하기 위해 준비되는 시설과 서비스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

*사전적 정의: "휴가차 보양과 레크리에이션을 위해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 부차적 의미는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의지할 곳과 의지할 것" 이라고 정의되어 있음(웹스터 사전)

-리조트는 자주 방문하는 곳, 보양과 레크리에이션을 하는 곳, 편안한 마음으로 의지할 수 있는 곳 *일본

-"일상의 생활권을 벗어난 곳에서 자기 재량에 의해 풍부한 시간을 만끽하기 위한 행동 또는 그것이 가능한 장소"

-양호한 자연조건을 갖춘 토지를 가진 상당 규모의 지역, 국인이 여가 등을 이용하여 체재하면서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교양문화활동, 휴양, 집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기능이 정비된 지역(일본 리조트 관련법 상)

*우리나라

-리조트의 철학이나 개념의 확립보다는 시설적인 면에서 리조트라는 용어가 이미 이용되고 있음(스키리조트나 골프리조트)

-관광진흥법상 전문휴양업 이나 종합휴양업 으로 분류

@리조트의 개념2

*공간으로서의 리조트 개념

-리조트는 일정기간 동안 일상의 생활권을 떠나 자연자원이 베풀어준 지역에 휴양을 목적으로 체재하는 자유로운 사람을 위해, 다양하고 쾌적성이 풍부한 여가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설이 계획적으로 완비되고, 넓은 지역조건을 갖춘 공간

-그러나 자연적인 혜택, 지역적인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지역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으로 확대

@리조트의 의의

오늘날 리조트의 의의- 새로운 여가문화

*충실한 여가를 보내는 장으로서의 리조트

-일시적인 즐거움만을 추구 + 구체적인 자기 목표 + 여가 시간의 적극적 소비

*정신의 위기를 구원하는 장으로서의 리조트

-물질 만은주의, 인간성 상실의 시대에서 정신적 안정과 인간성 회복의 기회 갈구

-일상생활과 분리된 상태에서 새로운 세계에 자기를 두는 것이 가능한 장소

*보양과 정양이 가능한 리조트

-보양과 정양, 이것이 리조트의 근본적인 의의라 할 수 있음

@리조트의 특성

*리조트 이용 대상

-리조트는 도시생활자가 도시에서 얻을 수 없는 비일상적인 환경에서 심신의 긴장을 풀어 다음날 재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 따라서 원래부터 뛰어난 자연환경 속에서 일상생활을 보내는 사람들과는 구별됨

-리조트의 주 대상은 2, 3차 산업에서 종사하는

-원래부터 뛰어난 자연환경 속에서 일상생활을 보내는 사람들(지역주민)과는 구별됨

*리조트의 특성

-체제기간 : 대개 장기간이며, 동일한 장소에 동일인이 매년 체재, (집으로서)리조트에 정주하는 경우도있음

-자연조건과 문화유산 : 기후, 풍토, 자연환경 등에서 특징적이거나 역사적 건조물, 유적 등의 조건 연계시 리조트 개발에 용이, 그러나 반드시 위의 조건을 구비해야 하는 것은 아님

-도시기능 : 사람들이 기존의 편리한 생활양식 고수. 리조트 이용시, 정보 제공과 편리성을 부여하는 도시적 기능 요구

@리조트와 관광지

*리조트와 관광지의 차이점

-리조트가 일정한 공간에서 생활한다 라고 표현된다면, 관광지에서는 활동한다 라고 말할 수 있음

-리조트 생활은 인간의 생활공간을 옮겨 놓은 것으로 물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생활공간의 이동을 의미함(따라서 리조트에서의 생활은 일상을 벗어난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보양과 휴양을 바탕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환경과 자 동화되어 정신저인 이완감을 느껴 집안처럼 안락하고 편안한 마음을 느끼게 함)

리조트 관광지

목적 생활하는것 활동하는것

시설 체제 숙박

장소 오양, 휴양 즐긴다, 들뜬다

활동성 정적이다 동적이다

대상 응시 본다

환경 동화 접한다

정신 이완 긴장

@리조트의 형태

*리조트의 목적별 분류

-휴양형 리조트 : 자연리조트, 온천리조트, 큐어(cure)리조트

-스포츠중심형 리조트 : 마린리조트 등

-위락 중심형 리조트 : 쇼핑, 예술, , 관광 등을 중심으로 하는 리조트

*리조트의 입지벼 유형

-고원리조트

-해안리조트

-호반리조트

-온천리조트

-도시리조트

-교외(농촌) 리조트

@학습평가

1. 리조트가 일반관광지와 대비되는 개념적 특성은 무엇인가? (4가지)

-> 장기체류공간, 생활형 공간, 반복적으로 다시 이용하는 장소, 장기체류를 위한 종합휴양지

2. 리조트의 분류되는 기준은 무엇인가? (2가지)

-> 목적과 입지에 따라 분류됨

=======================13/2 리조트의 개발 전략=======================

@리조트의 개발 유형- 리조트의 유형과 특성

*휴양형 리조트

-통합리조트: 관광객 위주로의 개발, 관광에 필요한 숙박시설, 위락시설, 상업시설, 편의시설 등이 모두 갖추어진곳

-타운 리조트: 지역사회활동과 관광활동 혼합, 경제적으로 관광상품의 판매에 중점으로 두고 온천장, 유적지, 산악경관 등의 어느 특정한 관광대상을 위주로 이루어진 곳

-휴양 리조트: 규모가 비교적 작으며, 작은 섬이나 산 등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 휴양중심의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조성된 곳

*도시형 리조트: 관광시설과 서비스 등은 도시구조의 한 집적된 부분, 관광시설은 일반관광 여행객과 업무여행객 모두에게 제공되는 곳

*주제형 리조트: 특정대상을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특정주제를 중심으로 개발한 곳

)문화유산, 자연환경특색, 놀이 등

*주거형 리조트: 숙박시설 위주의 요양, 보양, 주거 등 장기체재시설을 중심으로 개발된 곳

@리조트의 개발 유형- 유형별 사례

-해변형 : 마리나 델 레이(습지대를 효율적으로 활용, 주변 열악한 환경 극복, 해양레저 요구에 부응하고자 개발)

-산악형 : 아스펜(광산촌을 스키리조트로 개발, 광산촌 중심의 옛 건축물의 보전과 재생 의무화, 표적시작 고슥득층, 민간주도)

-어뮤즈먼트형 : 레이크 부에나 비스타(월트 디즈니 월드와 그 주변 개발에 의해 레저리조트 개발의 거점을 이룸)

-정추커뮤니티형 : 갸멜(인접한 몬트레이와 일체가 된 정주형 리조트 형성, 카멜시는 숲과 예술가로 이루어진 문화도시)

-테마형 : 라 코스타(리조트지역이라기 보다 단일 리조트, 개발 개념은 심장병과 비만에 초점을 맞춘 토탈 피트니스리조트)

@국내 리조트 사업의 현황- 국내 리조트 개발 동향

*1970년대: 자연 및 역사관광지에 관광숙박업 위주의 개발

-경주 보문관광단지, 제주 중문관광단지

*1980년대:민간 기업의 참여와 함께 리조트식 개발 시작

-콘도, 단독시설 또는 중소규모 스키장 개발

*1990년대: 대기업참여에 의한 리조트의 브랜드화, 체인화 진행

-리조트의 대중화 확산

*2000년대: -스키+골프+스파/워터파크+콘도 등의 복합리조트 활성화

-계절적 수요 편차 극복 위한 사계절 지향 리조트화

-신개념의 리조트 도입(문화, 교육, 건강, 힐링 등), 환경 친화, 고급화 등 특화 개발 지향

#에코- 힐링형 리조트

건강, 웰빙을 지향하면서 자연적 치유를 강조하는 에코-힐링형 리조트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 자연 속에서 마은의 안정과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크게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국내 리조트 사업의 현황- 국내 리조트 클럽의 타입

*국내 리조트 클럽의 타입(리조트 클럽: 리조트 운영회사를 말함)

-예탁금제 리조트 클럽: 시설은 사업자가 소유하고, 회원은 예탁금 등을 지불해서 이용권을 취득하는 타입

-공유제 리조트 클럽: 시설은 회원에게 분양되어 회원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운영은 사업자에게 위탁하는 타입

분류

권리구분

권리내용

특징

예탁금제

리조트 클럽

회원참가형

시설소유권은 클럽사업 회사에 있고, 이용권은 회원에 있다.

전통적인 클럽(비영리)의 기본을 이념으로 하여 회원이 참가하는 이사회, 운영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비어있는 객실이 있다면 어느 것이나 이용가능

사업회사 주도형

시설소유권은 클럽사업 회사에 있고, 이용권은 회원에 있다.

이사회, 운영위원회 등이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사업회사가 운영하고 있다. 비어있는 객실이 있다면 어느 것이나 이용가능

구분공유제

(1실만 공유)

건물 1실을 공유, 구분 소유권도 분양(일반적으로 토지는 전체 공유)

건물 내의 객실을 상호 이용할 수 있다. 자기 공유실을 우선 이용하고 다른 시설건물도 상호 이용가능

공유제

리조트 클럽

전체공유제(건물1동 전체 공유)

건물1동을 일정수 공유, 지분소유권도 분양

자기 공유건물을 우선 이용하고, 비어있는 객실이 있다면 다른 시설 건물도 상호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

합유제(재산권의 합유)

시설전체가 클럽 합유 재산, 합유재산은 전체 회원의 동의가 없으면 분할/양도 할 수 없다.

비어있는 객실이 있다면 어느 것도 이용 가능하다. 회원 전원의 동의를 필요로 하고 지속성을 유지하려는 폐쇄적인 클럽

 

@국내 리조트 사업의 현황- 국내 리조트 개발 형태

*자기 완결형 슈퍼리조트

-1개 회사가 전면 개발을 실시

-숙박, 음식, 물품 판매, 스포츠, 서비스 시설 등 전부 자기 비용 개발

-대규모적 개발면적과 막대한 자금력 필요

)용평 리조트, 휘닉스 파크, 무주리조트, 성우리조트, 오크밸리 등

*연합완결형 리조트

-여러 개의 회사가 뒤섞여 그 지역 전체를 리조트로 완결시킨 개발

-자연 발생적으로 메가 리조트가 형성된 예와 인위적으로 개발된 예가 있음

)제주 중문관광단지, 일본 오키나와, 미국 하와이

@국내 리조트 사업의 현황- 국내 리조트 개발 특성

*국내 리조트 개발 특성

-주제가 있는 휴양형 통합리조트

-대규모의 민간주도형 회원제 리조트

-산촌의 산악, 원격 지형의 리조트 형태

-피한형의 다계절형 리조트를 지향

-시설 중심의 휴양스포츠형 가족관광 리조트 지향

@리조트의 개발

교통접근

(방문객)시장으로부터의 도달성/접근 방법

목적성

고유의 자원(스키, 온천 등)

기후 및 기온

4계절형~1계절형 리조트의 형태

노동력

인건비의 관리

지원 및 협력

개발인허가 및 관청의 협력

주변 관광자원

주변관광자원과의 연계, 광역 시장 대응

()

급수/배수

*리조트 성립의 기본조건*리조트 개발 시 고려 요인

방문객 시장

숙박, 식음료, 오락, 위탁시설, 기타 시설이 한 곳에 있고, 고객 요구에 대응이 가능

시설

장기적 숙박에 따른 숙박 장소 및 긴 체류기간을 반영할 공간 유지

입지

자급자족이 가능하고 휴가 시장이 형성되어야 함, 도심과 유리된 원격성도 중요함

레크리에이션

위락시설과 사업의 고급화, 대형화 필요

계절성

계절 특성에 따라 단기 운영이 가능해야 함

파급효과

리조트는 입지에 따라 지역사회의 고용창출이나 경제적 파급효과 고려

종업원

원거리성, 단기/장기 체류에 따른 종업원의 주택문제 해결

재정수입원

기본적으로 숙박, 식음료가 주 수입원으로 기본투자비 회수를 위한 분양권시장 형성

활동조정

고객의 다양한 요구(이벤트, 연회)를 수용하기 위해 직접운영 또는 위탁 가능

대차대조

일반적인 도심권 호텔에 비해 투자회수기간이 길고, 총 자산 중 고정자산(토지)에 대한 비중이 큼

규제

고정자산의 확보 및 운영에 따른 인허가 등의 규제가 큼

브랜드

리조트의 고정이미지와 포지셔닝이 중요, 소규모 시장일수록 체인화 방식으로 운영됨

*리조트의 개발 방향

·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어야 함

-입지에 맞는 리조트 개발 선행

-지역적 문화와 정서에 부합

·자연경관이나 관광자원은 최대한 보호되어야 함

-주변의 자연적 관광자원이나 문화적 관광자원의 보존

-자원의 보존 및 조화>>>리조트 개발의 상승효과 발생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개발

-주민들과의 끊임없는 마찰을 가져올 수 있음

·비수기, 휴유기가 없는 4계절형 리조트 개발

-계절적으로 단절>>>리조트의 운용 시 경영상의 타격 예상

·시설의 다양화, 차별화>>>경쟁력 있는 리조트 갲발

·대중적 시설의 공급

@리조트사업의 전망

-5일 근무제 확산, 여가시간의 증가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

-전국 도로망의 확충 승용차의 보급 증가

-여행 관련업의 발전
->>>>>>>>>>>>리조트 산업의 지속적 발전

=======================14/1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파크와 관련된 명칭에 따른 개념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파크에는 랜드(Land)라는 명칭이 자주 이용. 이 랜드라는 단어는 유원지, 식물원, 스포츠센터, 문화시설이 복합적으로 설치된 것에 따라 이것들을 포괄적으로 취급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음

) 서울랜드, 드림랜드, 프라자랜드, 에버랜드 등

*테마파크는 인위적인 요소 놀이 위주의 공원이라는 의미로 어뮤즈먼트 파크(amusement park)라고도 함. 이에는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명칭으로 워터파크, 마린파크 등이 있으며, 그들만의 세계란 의미로 "월드(world)"라는 용어도 사용됨

*이처럼 테마파크는 그 명칭에서와 같이 "주제를 가진 놀이시설을 구비한 위락공원"을 말함

-미국에서는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관광자에게 꿈을 제공하는 식의 놀이공원을 주제공원으로 보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현대적인 각종놀이, 오락시설 등을 총칭하는 대형놀이 공간을 의미함

@테마파크의 특성

*테마파크의 세가지 특성

@테마파크의 특성

*테마파크는 특정의 주제에 기초를 두고 통일적으로 개발 운영

-건축양식이나 조경, 놀이 내용, 등장인물에서부터

-식당의 메뉴, 판매하는 상품, 종업원의 제복, 휴지통의 모양과 색깔에 이르기 까지는

-모든 요소가 하나의 주제 하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통일적으로 운영

*테마파크에서는 비일상적인 세계가 전개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상상의 세계이자 비일상적인 유희공간

*테마파크는 놀이에서 휴식까지 일괄적으로 즐기는 종합적 레저파크

-테마파크를 만드는 데는 여러 분야에서의 종합력이 필요

-종합성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연출등의 중심으로 테마파크 건설에 필요한 노하우를 모두 갖추어야 함

*마법과 사업의 완전한 만남, 해리포터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성 중에 비일상성의 전개라는 말이 있다. 말 그대로 비일상성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각각의 테마파크가 설정하고 지향하는 주제에 따라 찾아오는 사람들을 마법사나 영웅, 영화주인공, 전설속의 기사 등으로 만들어 준다. 바로 그런 비일상성적인 상상력의 공간을 실물로 확인시켜 주는 또 하나의 테마파크가 플로리다 올란도에 문을 열었다. 바로 2010618일 개장한 해리포터 테마공간 해리포터의 마법 세계이다.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단계

*테마파크의 역사 / 국내 테마파크의 발전적 과제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단계 - 역사(유럽, 미국)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 단계 - 유럽과 미국의 역사

*유럽

-1760년 영국과 프랑스의 플레저랜드(Pleasure Land)에서 출발

-1843년 덴마크의 코펜하겐 티보리공원 등장

-이후 산업의 발달에 의해 각종 유희시설이 발명되면서, 테마파크가 급속히 성장

*미국

-미국의 테마파크는 유원지에서 출발

-미국 초기의 테마파크는 유럽과 마찬가지로 위락시설 위주로 발전

(대표적인 것 : 뉴욕의 죤슨의 숲, 유니아랜드 등)

-1955년 디즈랜드가 출현함에 따라 본격적인 테마파크 시대를 염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단계 - 역사(일본,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 단계 - 일본과 우리나라의 역사

*일본

-일본은 박람회를 중심으로 테마파크 발달

+오사카 박람회의 엑스포랜드

+고베박람회의 포토이랜드 등

-1950년대 이래 테마파크의 전성기를 맞아 위락 및 오락 중심의 테마파크 발달

-1960년대는 스포츠와 자연형을 가미한 새로운 타입의 레저랜드 등장

-1975년 이후 레저랜드는 다양화 개성화시대를 맞이하여 본격화됨

+미국의 디즈니랜드에 착목한 동경디즈니랜드 개발

+네덜란드를 주제로 한 하우스텐보스 개발 등

*우리나라

-1960년대 동물원과 식물원이 창경궁 등 도시공원으로 설치되었음

-1970년대는 자연농원에 동물원, 식물원, 과수원 및 유희시설을 설치

-1980년대에 들어서는 테마파크식의 레저랜드 개설

+드램랜드, 서울랜드, 롯데월드, 경주랜드

+대전엑스포 과학공원 등

@테마파크의 역사와 발전단계 - 발전적 과제

*국내 테마파크의 발전적 과제

-테마파크의 양적인 증가

-테마의 명확성

+일반유원지와 구분되는 명확한 테마의 설정

-우리 것에 기초한 테마의 다양화

+전통적 / 지역 문화적 소재의 발굴(분단, 전쟁등도 포함)

+자연적 / 농업적 소재의 발굴(바이오산업 등도 포함)

-마을단위 및 동호인 단위의 소규모 테마파크 조성

@학습평가

1. 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은?

*개념

-주제를 가진 놀이시설을 구비한 위락공원

*테마파크의 특성

-테마파크는 특정의 주제에 기초를 두고 통일적으로 개발 운영

-테마파크에서는 비일상적인 세계가 전개

-테마파크는 놀이에서 휴식까지 일괄적으로 즐기는 종합적 레저파크

2. 국내 테마파크의 발전과제는 무엇인가?

-테마파크의 양적인 증가

-테마의 명확성(일반유원지와 구분되는 명확한 테마의 설정)

-우리 것에 기초한 테마의 다양화

-마을단위 및 동호인 단위의 소규모 테마파크 조성

@학습정리

*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

-테마파크는 "주제를 가진 놀이시설을 구비한 위락공원"

-테마파크의 특성

+테마파크는 특정의 주제에 기초를 두고 통일적으로 개발 운영

+테마파크에서는 비일상적인 세계가 전개

+테마파크는 놀이에서 휴식까지 일괄적으로 즐기는 종합적 레저파크

*국내테마파크의 발전과제

-테마파크의 양적인 증가

-테마의 명확성(일반유원지와 구분되는 명확한 테마의 설정)

-우리 것에 기초한 테마의 다양화

-마을단위 및 동호인 단위의 소규모 테마파크 조성

=======================14/2 테마파크의 분류 및 구성체계=======================

@테마파크의 분류기준

*공간적 분류 / 주제별 분류

@테마파크의 공간적 분류1

*자연공간 + 주제형 - 동식물파크, 수족관, 바이오파크 등

*자연공간 + 활동형 - 자연리조트파크, 바다, 온천파크 등

*도시공간 + 주제형 - 외국촌, 역사촌, 사이언스파크

*도시공간 + 활동형 - 도시리조트형파크, 어뮤즈먼트파크, 원터파크

@테마파크의 구성요소1

*테마파크의 여덟가지 구성요소

@테마파크의 구성요소2

*탑승시설

-속도감, 비행감을 느끼거나 주위의 전경을 관람하기 위해 이동, 회전, 선회하는 유기시설의 총칭

-또한 어린이들의 체력 향상을 위한 놀이장소로, 통상 라이드(ride)로 규정하고 있음

*관람시설

-스크린이나 기타의 장소에 나타나는 영상

-이에 준하는 시각적 효과를 관람하거나 스스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시설

*공연시설

-캐릭터, 캐스트 등이 출연하여 주제에 합당한 연주와 쇼를 통하여 생동감 넘치는 장소로 만드는 행위 및 공간

*식음료시설

-단지 요리나 음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서비스가 부가되는 장소 또는 시설

@테마파크의 구성요소3

*상품 및 게임시설

-해당 공원의 상징이 되는 케릭터를 이용하여 제작된 상품

-방문자들이 게임을 통하여 만족을 느끼게 하는 장소

*고객편의시설

-공원을 방문한 고객에게 하루를 유쾌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최대한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시설

*휴식광장

*지원관리시설

-상가시설을 지원&관리하는 유틸리티

-고객 마케팅 및 홍보, 이벤트

@테마파크의 산업경제적 효과

*지역개발

-여가공간, 여가 환경의 확보

-지역사회 이미지 향상

-주변 도로와 대중교통시설 등 인프라 및 숙박시설 개선 효과

*고용창출

-초기 건설시기 건설인력 고용창출 효과

-개장 후 서비스인력 고용창출 효과

국내 문화오락서비스 고용계수: 10억 원 생산당 10.9(전체 산업 평균 7.8)

국내 고용유발계수: 15.8(전체 산업 평균 12.4)

<서울시정개발 연구원, 2006>

@학습평가

1. 테마파크의 분류기준은 무엇인가?

->지역여건에 따른 공간적 기준 / 개발컨셉 및 시설에 따른 주제별 분류

2. 테마파크의 유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동식물테마파크, 자연리조트테마파크, 역사테마파크, 어뮤즈먼트테마파크

@학습정리

1. 테마파크의 분류기준

*테마파크는 테마파크가 위치한 지역여건에 따른 공간적 분류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개발 컨셉 및 시설에 따른 주제별 분류로 구분됨

2. 테마파크의 유형

*공간적 분류

-자연공간+주제형(동식물 파크 등)

-자연공간+활동형(자연리조트파크 등)

-도시공간+주제형(역사촌 등)

-도시공간+활동형(어뮤즈먼트파크 등)

*주제별 분류

-사회/민속/역사, 생물, 산업, 예술, 놀이, 환상적 창조물, 과학 하이테크, 자연자원

 

=======================15/1 카지노의 개념과 발전과정=======================

@카지노와 관광산업

*카지노는 관광호텔 내에 위치하여 관광객에게 게임, 오락, 유흥을 제공하여 체재기간을 연장하고 관광객의 지출을 증대시키는 주요한 관광사업 중의 하나

*카지노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외화획득을 통한 관광수입 창출

-카지노 방문객의 관광활동을 통한 파급효과 발생

-내국인의 고용창출 기여

-카지노 매출액의 10% 관광진흥개발기금 납부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

@카지노의 개념

*역사적 개념

-카지노(casino)란 도박/음악//댄스 등 여러 가지 오락요소를 갖춘 집회장이라는 의미

-이탈리아어 카자(casa)가 어원으로, 르네상스시대 귀족이 소유하고 있었던 사교오락용 별관을 뜻함

-현재는 해변/온천/휴양지 등에 있는 옥내도박장으로, 서양식 도박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

*관광진흥법상의 정의

-전용영업장을 갖추고 주사위/트럼프 등 특정한 가구를 이용하여 우연의 결과에 따라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고 다른 참가자들에게 손실을 주는 행위 등을 하는 업

*관광적 해석

-카지노업은 관광자에게 유희와 만족을 증가시켜 체재기간을 장기화하고, 관광소비증대의 효과가 있는 상업적인 관광여가시설

카지노의 형태는 각국마다 차이가 있음. 우리나라는 대부분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전용으로 운영되고 있음

@카지노의 발전과정 - 외국

*17~18세기

-유럽각지에서 소규모의 카지노 개설

*19세기

-유럽인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카지노가 전 세계로 확산

-소규모 카지노가 아프리카, 호주, 아시아, 미주지역 등에 나타남

*20세기

-미국에서 세계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제부흥의 일환으로 카지노가 융성(미국이 카지노의 중심지로 등장)

*미국에서 거대 기업집단으로 발전

-네바다주에서 시작

-1980년대 전 미국으로 확산

-199426개주에서 카지노 운영, 13개 주에서 카지노산업의 합법화를 위한 조치가 상정 중

*전 세계에서 카지노산업을 활성화

-87개국 1천여 개소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자연관광자원의 대체상품으로 중요한 위치 차지

-세계 관광수입 10대 국가 중 상위권 국가가 카지노 수에 있어서도 역시 세계 상위권을 차지

#카지노의 천국 마카오

1999년 포르투갈 식민지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마카오는 중국에서 카지노 도박이 혀용된 유일한 곳이다. 이어 2002년 카지노산업을 외국에 개방한 이후 유례없는 고속성정을 이뤄 2006년에는 미국의 라스베이거스를 제치고 세계최대의 카지노 도시로 등극했다.

여의도 면적의 305배 카지노만 35개 호텔은 65개가 들어서 있다.

@카지노의 발전과정 - 우리나라

*국내 카지노 설립근거

-1961년 제정된 "복표발행, 현상기타사행행위단속법"

-1962년 동법 개정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오락시설로서 외화획득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를 허가할 있다는 조항이 신설됨으로써 카지노 설립의 근거 마련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산업진흥책의 일환으로서 카지노의 도입이 결정

-1967년 인천 올림포스 호텔에 국내 최초로 카지노 개설

-1968년 주한외국인 및 외래관광객 전용의 위락시설로서 워커힐 카지노가 서울에서 개장

*카지노사업의 주요 관광지에 확산

-1971년 속리산 관광 호텔

-1975년 제주 칼 호텔

-1978년 부산 파라다이스비치호텔

-1979년 경주 코오롱 호텔

-1985년 제주 하얏트 호텔

-1991년 제주그랜드호텔, 제주남서울호텔, 제주 서귀포칼호텔, 제주신라호텔

*1994년 관광진흥법 개정에 따라 관광사업으로 새로이 규정

-카지노업이 관광외화획득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기여함으로

-카지노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연계법제를 개선/보완하고, 기타 관광사업에 불필요한 행정 규제 완화

*새로 개정된 관광진흥법 제104

-카지노사업자가 총매출액의 10/100범위 내에서 일정비율에 상당하는 금액을 관광개발기금법에 의한 관광진흥 개발금으로 납부하도록 규정

-카지노업의 사회적 기여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

@카지노업의 특성1

*카지노업의 다섯가지 특성

@카지노업의 특성2

*무공해 산업인 카지노는 관광자원의 다양화에 기여도가 높음

*카지노업은 일정의 시설만을 갖추고 연중무휴로 영업하기 때문에 타 산업에 비해 높은 고용효과를 지님

*카지노업은 자연관광자원 개발의 한계성 극복이 가능함

*카지노업은 호텔, 관광식당 등 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양질의 구매력을 가진 고객이 이용함으로써 관광소비의 고급화를 유도할 수 있음

*외래관광객의 일인당 소비액을 늘리고 체재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음

@학습평가

1. 카지노란 무엇인가?

-> 카지노(casino)란 도박/음악//댄스 등 여러 가지 오락요소를 갖춘 집회장 또는 사교오락장을 말함

2. 카지노사업의 특성은?

*무공해 산업인 카지노는 관광자원의 다양화에 기여도가 높음

*카지노업은 일정의 시설만을 갖추고 연중무휴로 영업하기 때문에 타 산업에 비해 높은 고용효과를 지님

*카지노업은 자연관광자원 개발의 한계성 극복이 가능함

*카지노업은 호텔, 관광식당 등 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양질의 구매력을 가진 고객이 이용함으로써 관광소비의 고급화를 유도할 수 있음

*외래관광객의 일인당 소비액을 늘리고 체재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음

@카지노업의 양면성- 카지노업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측면

*지출의 증대

-카지노 방문객의 지출의 증대는 직접적 경제적 효과를 가져옴

-관련 산업의 이윤을 증가시키고 추가적인 소비를 일으킴

-계속적인 지출의 효과를 나타내는 승수효과를 유발

-카지노 방문객들의 지출의 증가는 총 경제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음

*조세수입의 확보

-카지노 방문객, 정부, 지역주민, 카지노 연관 산업체들의 상호 연관관계에서 정부는 그들에게 다양한 인프라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세수를 받음

-카지노가 설립되면 방문객 수가 증가하고 지역주민과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며 이들의 수입의 증가를 통해 정부가 거두는 세금 또한 증가

*고용창출

-카지노 산업은 인적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타 산업에 비해 높음

-카지노 산업이 발전하면 이에 따른 인력수요가 증가하여 고용창출이 발생

-카지노 산업의 발전은 연관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지고 이러한 연관 산업의 활성화는 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됨

-이러한 노동력은 지역주민으로부터 유입될 수 있음

*국제수지 개선

-카지노의 특성은 비보관성, 비이동성, 비신축성을 갖고 있음

-고객이 직접 카지노 영업장에 와서 상품을 이용해야 함

-외래 관광객 유치에 따른 외화획득이 가능함

-외국인의 카지노 방문으로 인한 외화의 유입은 국가의 국제경상수지의 개선으로 이어짐

-그러나 지역 내에서 혹은 내국인 방문객의 유입은 국내의 경제적 효과에 도움이 되지 않음, 단지 지역 혹은 국내의 부의 재분배에 불과함

@카지노업의 양면성- 카지노 설치에 따른 사회문제

*카지노 설치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부작용

-카지노로 인한 과소비

-도박중독 및 과소비

-카지노를 통한 돈세탁

-카지노장을 둘러 싼 범죄 및 범죄조직의 증가

-불법자금 유입 및 불법 고리대금업

-해외도박으로 인한 외화유출 및 탈세 등

*부작용 최소화를 위한 조치들

-진입규제: 카지노 입지조건이나 운영권자의 자격조건 등을 규제

-영업규제: 카지노 영업시간, 배팅액, 게임종류, 광고, 마케팅 등

-출입규제: 카지노 출입횟수, 거주지 여부, 음주, 범죄 경력자

-수익사용제한: 특수목적 기금출연, 사회 환원

-범죄대책: 돈세탁 방지, 고리대금업 규제

-사행산업총량규제제도 도입

-도박중독센터 설치 운영

=======================15/2 카지노의 구성과 조직=======================

@카지노업의 관련정책과 제도 - 허가절차 및 구비서류

*허가절차

카지노업을 경영하고자하는 자 -> 허가신청서를 문화관광부장관에게 제출

*허가신청시 구비서류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본적을 기재한 서류

-정관 및 법인등기부등본(법인데 한함)

-사업계획서

-건축물관리대장등본

-도시계획관계 확인서

-허가요건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서류

@카지노업의 관련정책과 제도 - 카지노업의 설치기준

*카지노업의 설치기준(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 29조 카지노업의 시설기준 등)

-330제곱미터 이상의 전용영업장

-1개소 이상의 외국환 환전소

-카지노업의 영업종류

-문화관광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에 적합한 카지노시설

-하드웨어의 성능 및 설치방법에 관한 사항

-네트워크의 구성에 관한 사항

-시스템의 가동 및 장애방지에 관한 사항

-시스템의 보안관리에 관한 사항

-환전관리 및 현금과 칩의 수불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에 관한 사항

@카지노업의 관련정책과 제도 - 관리, 운영 관계법 제도

*관리&운영 관계법 제도(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 36카지노 영업준칙 에 근거)

-조직과 인력 : 이사회, 카지노 총지배인, 영업부서, 안전관리부서, 환전, 전산전문요원 등으로 구성

-영업시설 : 전산시설, 출납창구, 환전서, 카운트룸, 폐쇄회로 설비, 고객 편의시설, 통제구역 등 설치

-카지노 영업장 시설: 게임기구와 칩스, 카드 등의 기구 설치, 게임테이블에 드롭박스를 부착하고, 배팅금액 한도표를 설치

-카지노종사원: 게임 참여 금지, 부정행위 또는 불법영업에 행위 금지

-출입규정 : 카지노 입장객의 신분 확인, 카지노사업자가 정하는 출입금지 대상자, 도박중독 등을 이유로 출입금지를 요청한 경우의 그 당사자 출입금지

@카지노 게임의 종류

*룰렛(Roulette)

딜러가 수십개의 고정 숫자가 표시된 회전판을 회전시키고 그 회전판 위에 회전과 반대방향으로 공을 회전시킨후 그 공이 낙착되는 숫자를 알아 맞춘 참가자에게 소정의 당첨금을 지불하는 방식의 게임

*블랙잭(Blackjack)

딜러가 자신과 게임 참가자에게 카드를 순차로 분배하여 카드숫자의 합이 21에 가깝도록 만들되, 딜러가 가진 숫자의 합과 참가자가 가진 카드의 숫자의 합을 비교하여 그 카드숫자의 합이 가까운 자가 승자가 되는 방식의 게임

*다이스(Dice, Craps)

참가자가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주사위의 합이 참가자가 미리 선정한 숫자와 일치되는지의 여부로 승패를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포커(Poker)

딜러가 참가자에게 일정한 방식으로 카드를 분배한 후 미리 정해진 카드순위(포커랭 순위)기준에 따라 진행하는 것으로 참가자중 가장 높은 순위의 카드를 가진 참가자가 우승자가 되는 방식의 게임

*바카라(Baocarat)

딜러가 양편으로 구분되는 참가자에게 각각 카드를 분배한 후 양측 중 카드 숫자의 합이 9에 가까운 측을 승자로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다이사이(Tai Sai)

딜러가 쉐이커내에 있는 주사위 세개를 흔들어 주사위가 나타내는 숫자의 합 또는 조합을 알아 맞추는 참가자에게 소정의 당첨금을 지불하는 방식의 게임

*키노(Keno)

참가자가 선정한 수개의 번호가 딜러 자신의 특정한 기구에서 추첨한 수개의 번호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소정의 당첨금을 지불하는 방식의 게임

*빅휠(Big Wheel)

딜러가 다수의 칸막이에 각양의 심볼이 그러져 있는 세로로 세운 회전판을 돌려 회전판이 멈추는 지점의 심볼을 알아 맞추는 참가자를 승자로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빠이 까우(Pai Cow)

딜러가 참가자중에서 선정된 특정인(뱅커)과 다른 참가자들에게 일정한 방식으로 도미노를 분배하여 뱅커와 다른 참가자들간의 높은 도미노패를 가진 쪽이 승자로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판 탄(Fan Tan)

딜러가 버튼의 무리에서 블특정량을 분리하여 그수를 4로 나누어 남은 나머지의 수를 알아 맞추는 참가자를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죠커 세븐(Joker Seven)

딜러가 참가자에게 카드를 순차로 분배하여 그 카드의 조합이 미리 정해 놓은 조합과 일치하는지 여부에 따라 승패를 결정하는 방식의 게임

@조직구성원의 임무와 역할

*Casino Manager

*Shift Boss : 지배인의 정책이나 의도 수행, 테이블게임의 직접적인 책임

*Pit Boss : 카지노 구역 중 하나의 운영을 책임지는 사람

*Floor Man : 특정테이블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고객을 보호하는 사람

*Box Man : 게임테이블에서 일하는 유일한 관리직원, 칩상자 관리

*Dealer : 고객에게 칩을 팔고, 잃는 사람의 Bet를 거두고 딴사람에게 칩을 지불하는 사람

*Stick Man : 딜러를 도와 주는 게임보조자

*Runner : , 동전 등을 날라주는 사람

@카지노 딜러

*카지노딜러가 하는 일

-카지노에서 고객의 편의를 위한 각종 서비스의 제공

-고객에게 게임규칙 설명, 고객이 게임에 몰입하여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줌

-정해진 규칙과 절차에 따라 신속, 정확하게 게임 진행

-게임 승패에 따라 테이블에서 고객에게 칩을 주거나 받고, 칩을 교환해 주기도 함

-게임 도중 의심이 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플로어퍼슨(floor person)에게 보고

*카지노딜러 적성 및 흥미

-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이며 게임 상황에 적절한 순발력과 재치가 필요

-관광서비스업으로서 고객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항상 적절한 미소와 상호 우호적인 교감이 가능할 수 있는 매너가 필요

-현실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자기통제 능력, 적응력, 인내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함

*카지노딜러 취업

-학력 제한은 없으나 외국인에게 게임 룰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외국어 구사 능력이 채용에 유리- 국내의 카지노와 해외의 카지노 업체의 공개채용이나 수시채용 활용

-관련 교육과정 이수 유리

`정규 교육과정: 전문대학의 카지노학과를 졸업

`직업 훈련: 직업전문학교나 카지노딜러양성 사설학원 수료

*직업전망(한국의 직업전망지표, 2010)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육성하기 위하여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하여 카지노업 허가특례규정을 마련하는 등 국가의 미래 관광산업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어 카지노딜러가 포함된 오락시설 서비스원의 일자리전망 수준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남

-카지노산업을 관광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외화획득 사업으로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어 카지노딜러의 전망은 밝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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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부드러운보컬